보복운전 당하면?신고해야죠
자동차 A to Z/도로교통법 알아보기

보복운전 당하면?신고해야죠

by BJPBJP 2020. 12. 13.

보복운전당하면? 바로 신고해야죠~

운전을 하다 보면 운전은 내 위주로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보통 화나는 일들이 많이 생기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운전을 하며 보복운전을 당하셨다면 기분만 나빠할게 아닙니다. 놀란 마음 신고하고 광명 찾아야죠

그리고 나 같은 피해자가 더 생기지 않도록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어떤 행위가 보복운전인지 잘 모르거나 귀찮다고 느껴져 그냥 지나치고는 합니다.

 

저도 막상 보복운전을 당하자 이게 보복운전이 맞나도 싶고 '나도 과실이 있는 건 아닌가'란 생각도 들고 또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해서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진행을 해보면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간단하게 보복운전을 당했을 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보복운전 신고하기

보복운전을 당하였을 때 신고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 경찰서 방문하여 신고하기

두 번째 : 어플 '스마트 국민 제보' 이용하여 신고하기

 

준비물 : 보복운전 기준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기, 블랙박스(필수) 영상 확보하기

보복운전의 기준 : 링크로 확인 가능합니다.

bjpbjp.tistory.com/35

 

보복운전 기준 그리고 처벌

보복운전 기준 그리고 처벌 운전대만 잡으면 달라지는 한국 사람들 여러분은 여태까지 운전을 하면서 욕을 몇번이나 했을까요? 일단 저는 수도 없이 했던 것 같습니다..^^;; 몰상식한 운전자가

bjpbjp.tistory.com

핵심은 가해차량의 행위가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인이어야 합니다.

 

경찰서 방문 신고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 교통범죄팀에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을 컴퓨터나 핸드폰을 옮기기 위해서는 SD카드 리더기가 필요합니다.

블랙박스 파일을 꺼내기가 어렵거나 SD카드 리더기 사용 이런 거 어려우신 분은 경찰서 방문이 편합니다.

 

경찰서에 블랙박스에서 칩만 빼서 가면 경찰서에서 해당되는 블랙박스 영상을 찾아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당시 상황 간단한 설명과 블랙박스 영상으로 해당 경찰관이 보복운전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신고 접수를 진행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당시 보복운전 발생한 지역의 관할 경찰서로 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부천 오정구에서 보복운전이 일어났다면 부천 오정구 경찰서로 가야 합니다.

 

정리

1. 보복운전 발생한 지역 관할의 경찰서로 가야 합니다.

2. 블랙박스 칩 빼서 경찰서에서 영상 확인 후 당시의 간단한 설명과 함께 보복운전 신고를 합니다.

 

경찰서 신고,스마트 국민제보

'스마트 국민 제보' 이용하여 신고하기

방문이 귀찮거나 어려우신 분들은 어플을 통해 보복운전 신고가 가능합니다

1. 우선 블랙박스 영상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업로드합니다.

2. 영상 업로드 용량 제한이 매우 작은 편이니 영상을 압축하거나 편집을 해서 크기를 줄여야 한다.
3. 어플 로그인 후에 간단하게 동영상 업로드와 상황설명으로 보복운전 신고가 완료됩니다.
4. 접수 후에는 며칠 뒤에 보복운전의 적합성 등 여부 등으로 경찰서에서 연락이 옵니다.

 

정리

블랙박스 영상 옮겨서 스마트 국민 제보로 당시 상황설명과 영상 첨부하여 보복운전 신고하기

 

 

보복운전 신고 후

보복운전 신고를 하셨다면 담당 경찰관으로부터 며칠 후에 연락이 옵니다.

사건의 자세한 진술 및 정확한 손괴, 상해 등의 피해 정도를 파악합니다.

하여 최종적으로 보복운전이 맞다고 판단되면 서에 방문하여 신고를 위하여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경찰서 방문하여 진술서 작성 및 최종 신고 완료

진술서 작성은 경찰관이 작성하며  저는 경찰관의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만 하면 됩니다.

영화에서 보던 장면이랑 상당히 흡사합니다ㅎㅎ 그리고 경찰관이 전반적으로 과정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리고 진술서 작성하면서 당연히 정신적 피해에 대한 부분을 강조해야 합니다.

"분해서 잠을 못 잔다, 트라우마가 되었다, 계속 생각나 일상생활이 어렵다 "등

진술서 작성은 1시간 이상 소요되니 넉넉하게 시간 잡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경찰은 이제 가해차량에게 연락하여 보복운전으로 신고가 되었다고 연락이 갈 것이고 가해자에게 개인 합의를 할지 아니면 인정하지 않고 법원으로 가서 보복운전의 여부에 대해 판단받을지 정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결말

이것은 보복운전의 피해 및 과실이 중대하지 않는다는 전제입니다.

 

당시 진술서 작성해주시던 경찰관 말씀으로는 경찰서 중재로 95% 정도가 신고취소를 조건으로 개인 합의로 끝난다고 합니다. 신고가 최종 진행이 되면 개인합의를 하여도 참작만 될 뿐 벌금이나 기타 추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합의는 보통 피해 차량의 손괴 정도 +정신적 위자료 + 치료비 +예상되는 벌금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저 같은 경우 개인합의로 신고취소 조건으로 파손된 차량 수리 금액 + 정신적 피해 보상 등을 요구하여 합의했습니다.

개인합의를 못 한다면 신고가 최종 진행되어 법원에서 조정이 들어가고 보복운전의 여부 최종적으로 판단하여 보복운전 처벌기준에 따라 처벌이 내려집니다. 처벌이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대부분 개인 합의로 끝이 난다고 하네요.

 

 

오늘은 보복운전 신고와 그리고 보통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저도 경찰서까지 가서 진술서 작성해야 된다고 했을 때 살짝 귀찮기도 하고 겁도 나고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정당하게 권리도 찾고 가해차량에게 사과도 받았습니다.

여러분도 신고 귀찮아하거나 겁먹지 마시고 내가 잘못한 게 없다면 떳떳하게 바로 신고하세요!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