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 5030 시행중인거 아시죠?
자동차 A to Z/유용한 정보

안전운전 5030 시행중인거 아시죠?

by BJPBJP 2020. 12. 22.

안전운전 5030에 대해서

12월 넘어가면서부터 속도제한 표지판부터 도로 밑까지 50으로 바뀐 곳이 운전하면서 자주 보입니다. 운전하면서 네비에서는 60인데 표지판에서는 50이어서 60에 늘 맞추다 50에 맞추려니 꽤나 신경이 쓰이더라고요ㅎㅎ

하여 오늘 '안전운전 5030 정책'에 정확하게 알아보고 가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안전운전 5030'이란?

 

'안전속도 5030'은 도심의 제한속도를 50km/h로, 주택가 도로나 보행 위주 도로의 제한속도를 30km/h로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보행 위주 도로에는 주택가 등 골목길과 같은 좁은 도로 등이 해당됩니다.

 

이때 도심 내 일반도로라 할지라도 주간선 도로와 같이 소통 확보가 필요한 큰 도로에서는 시속 60km 이내로 주행이 가능하며 변경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제부터?( X 이미 시행중인곳이 대부분입니다)

작년에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19조 개정에 따라 유예기간 2년이 지난 후인 2021년 4월 17일부터는 전국의 도시 지역에서 적용된다고 합니다. 서울시나 부산시 같은 경우는 2020년 안에 5030 사업을 마무리한다고 했습니다. 즉 연말까지 서울, 부산 도심부의 대부분의 카메라 속도제한이 50으로 낮춰진다는 것이죠. 서울,부산 뿐 아니라 주요 도시들도 5030 올해안~내년초까지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지는 좋은 '안전운전 5030'

교통사고의 발생 수,교통사고 사망률을 줄일 수 있는 5030

안전운전 5030이 시행되었을 경우 속도가 10km/h 줄어듭니다. 
이에 따라 평균적으로 차량 제동거리가 25% 줄어들고 제동거리가 줄어들면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차량이 정차할 확률은 당연히 늘어납니다. 즉 교통사고 발생 수도 줄일 수 있으며 교통사고의 사망 위험성도 낮춰줍니다.

 

교통사고 발생 숫자 자체도 줄일 수 있고, 사고 시 사망 가능성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실제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이미5030이 시행되었고 교통사고 사망률이 모두 10% 이상 감소하는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반대도 많은 '안전운전 5030'

1. 유럽 선진국들도 시행되었느니 우리도 하는 게 맞다?

유럽의 경우에는 대도시라도 오래된 건물이나 길을 보존하려는 문화로 인해 길이 대부분 좁고 운행 중 시야 확보의 어려움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도로는 기본 왕복 4차선 도로이고 8차선 도로도 굉장히 많은 편인데 일괄적으로 똑같이 적용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2. 실효성도 없고 오히려 사고를 키울 수도 있다

사실 안전운전 5030 시행되어도 도로에서 50km/h를 계속 유지하는 운전자가 얼마나 있을까 해서부터 시작됩니다. 운전자들 대부분 과속카메라 있는 곳에만 속도 줄일 가능성이 크고 이런 캥거루 운전으로 인해 속도를 갑자기 줄이다 보니 오히려 추돌사고 위험이 더 높아질 수도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3. 교통사고는 제한 속도만의 문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교통사고의 발생 원인은 과속뿐 아니라 급차로 변경, 신호위반, 무단횡단 등 다양한 위법행위로도 발생됩니다. 운전자들의 속도를 단순히 줄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올바른 주행 문화의 정착과 다른 부분에서의 단속 강화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안전운전 503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년 4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이미 시행되는 도시들도 많은 만큼 좀만 부주의하면 자칫 시속 60으로 과속에 걸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보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출, 퇴근길이 자주 다니는 도로의 단속 카메라 옆에 교통표지판의 제한속도 한번 더 확인하여 주는 게 좋겠습니다. 요새 단속카메라도 정말 많이 생겨나고 있으니 네비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비의 업데이트가 힘드신 분들은 당분간은 업데이트가 비교적 빠른 모바일 네비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