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빙판길) 대비,대처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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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아이스(빙판길) 대비,대처 아시나요?

by BJPBJP 2020. 12. 14.

 

블랙아이스(빙판길) 대비,대처 아시나요?

이번 주 일요일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제법 많이 내렸습니다~ 그리고 내일부터 한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화요일에는 영하 10도까지도 떨어진다고도 하네요.. 벌써부터 월요일에 험난한 출근길이 예상됩니다

이제 눈도 내렸고 도로위의 암살자라 불려지는 블랙아이스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시기입니다. 여러분은 드라이아이스 도로를 만났을 때 정확하게 대처를 할 줄 아셔야 큰 사고를 피할 수가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는 도로표면에 마치 코팅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나 한번 녹았던 눈이나 비가 다시 얼면서 자주 발생합니다
현재 이 두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합니다(젖은 도로 + 한파 시작)
블랙아이스라 불리우는 이유는 얇은 얼음막이 먼지나 공기 중의 매연 등으로 검게 얼어붙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육안으로는 쉽게 구분조차 가지 않습니다. 육안으로만 보면 그냥 도로나 살짝 젖어있는 정도로만 보입니다.

더욱 조심해야할 시간은 새벽이며

더욱 조심해야할 장소는 터널 직후, 커브길, 그늘진 장소, 다리 등에 자주 발생된다고 하니
그 시간대나 장소에서 운전 하실 때에는 더욱 각별하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대처

블랙아이스를 마주하여 브레이크 먹지 않을 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황하게 되면 아무 생각도 들지 않고 대처방법을 알아도 제대로 해보지도 못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않는 것이 당연히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머릿속으로 급제동 상황 시뮬레이션 한 번이라도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1. 엔진브레이크 이용하기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차의 기어를 이용해서 속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엔진과 변속기에 의해 작동하는 감속을 말합니다.

자동차 기어는 큰 기어에 위치하면 힘이 좋지만, 속도는 낮고 작은 기어에 위치하면 힘은 부족하지만 대신 허용 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은 기어로 고속주행을 하다가 큰 기어로 바꾸어 속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은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보통 D상태에서 기어를 수동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보통 스틱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면 그림과 같이 위아래로 기어 조정이 가능합니다. 급제동을 할 때는 우선 브레이크를 밟으며 기어를 내려주면 됩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고속주행 도중에 사용하게 되면 차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금 낮춘 다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상 제동 시 또는 내리막길에서 사용하면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2. 미끄러진다고 핸들 틀지 말기

차가 만약 미끄러지는 상황이라면 핸들은 미끄러지는 쪽으로 틀어서 최대한 제동력을 잡아야 합니다.
핸들을 반대로 틀 경우 수막에 의해 제동력을 더 잃게 되며 미끄럼 사고 중 자주 보는 스핀현상이 일어납니다.

정리

급제동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1. 브레이크를 밟으며 기어 D상태에서 왼쪽으로 스틱을 밀어 기어 수동으로 변경

2. 기어 1단으로 쭉 내린다

주의사항 : 어느 정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 1단으로 내려야 한다

미끄러짐 상황에서

- 핸들은 미끄러진 방향으로 틀며 최대한 제동력 잡아오기

 

 

기타 차량관리 등

1. 미끄럼 현상이 발생될 수 있는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최대한 주의하기

2. 타이어의 마모상태 및 공기압 확인하기

3. 내 운전 실력 과신하지 말고 여유있게 운전하기

 

오늘은 블랙아이스와 대처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블랙아이스 사고는 운전경력과 무관합니다. 운전자 대부분 방심하거나 당황을 하여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합니다

머릿속으로 한번이라도 이렇게 대처해야겠다고 상상만 하더라도 상황을 마주하였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주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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